자동차 마니아라면 대부분 아실테지만 테슬라 모델3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 자동차입니다.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에서 2018년 말 이후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2020년 1분기 판매량 1위를 차지하는 등 전기 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을 이끈 매우 상징적인 모델입니다. 한국에서도 2020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전기 자동차로, 출시 이후 줄곧 수입 전기 세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이랜드 롱레인지 기준 1회 충전으로 약 382km를 주행합니다. 이는 기존 전기 자동차의 2배 정도에 해당됩니다. 대한민국에는 2019년 8월 공식 출고되었습니다.
테슬라 모델3의 주요사양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공기역학을 극대화하도록 최적화된 외곽 디자인과, 업그레이드된 타이어와 휠로 새로운 스타일, 향상된 주행 가능거리
테슬라 모델3 장점
- 자율주행 가능 : 테슬라 모델3에는 자율주행 기능이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뿐 아니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핸들을 잡지 않고 차량이 스스로 방향을 조절하고, 가속 및 감속 주행을 합니다.
- 빠른 가속력과 무소음 : 테슬라 모델3는 소속 100km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시간이 5.6초입니다. 특히나 모델3 롱레인지의 경우 제로백이 4.4초이며, 가속페달을 밟으면 거의 스포츠카 수준입니다. 또한 엔진소리가 매우 조용한 편입니다.
- 저렴한 유지비 : 전기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체 비해 한 달 유지비용이 1/5에서 1/10수준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가솔린 자동차가 한달에 주유비가 약 3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전기 자동차의 경우 충전비용이 3만원에서 6만원사이입니다.


히트펌프 추가 : 주행거리 향상
히트펌프를 추가하여 주행거리가 383km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테슬라 모델Y에 장착되었던 히트펌프를 2021년형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차량에도 적용하여 주행거리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히트펌프는 배터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겨울철에 온도가 내려가면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파워드렁크 기본장착
테슬라 모델3의 트렁크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열고 닫고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 모델3 의 경우 일부 차주들이 튜닝을 해서 전동 트렁크를 적용시키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모델3 리프레쉬는 파워드렁크를 기본으로 장착하여 기존에 우측에 있던 트렁크 손잡이가 사라지고 전동 트렁크 버튼을 적용하였습니다.

출처(https://tago.kr/service/model3.htm)
2025 테슬라 모델3 보조금
테슬라 모델3는 보조금 받기 전의 가격은 트림에 따라 가격대가 다릅니다. 보통 5,000만원에서 7,000만원대까 형성되어있는데요. 스탠다드 RWD 모델, 롱레인지 AWD, 퍼포먼스 트림등으로 나뉘어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 차량 가격 이외에도 컬러, 횔 변경, 자율주행 옵션(FSD)등 선택사항에 따라 실구매 가격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을 테슬라같은 전기 자동차는 구매시 정부 및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최종 구매가는 수백만원에 이르기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조금은 지자체별 예산 상황과 신청 시기에 따라 달라지므로 정확한 금액은 사전에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테슬라 모델3의 경우 보조금 및 세금 혜택 및 장리렌트를 이용하실 경우 여러 장점이 있는데요. 우선 취등록세를 면제받을 수 있고 홈충전기 설치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미 및 관리 서비스가 가격에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별도의 관리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