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트 전 대통령의 비트코인 정책
최근 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하게 되면 미국 정부가 보유한 비트코인을 팔지않고 전략적으로 비축하겠다고 말하며 매우 적극적인 산업 육성을 주장하였습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7만달러에 육박하기도 했죠. 물론 트럼프 대통령은 비트코인을 달러나 금 같은 준비자산으로 편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준비자산이란 각 나라의 중앙은행이 대외결제를 위해서 보유하는 자산으로 보통 달러 같은 기축통화, 국제통화기름(IMF), 특별인출권(SDR), 금의 역할을 말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원래 암호화폐 지지나는 아니었지만 최근들어 암호화폐 산업에 적극적인 지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2019년 당시 트펌프 대통령은 SNS에 암호화폐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했습니다. 그는 ‘나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를 좋아하지 않는다. 이는 돈이 아니며 가치가 매우 불안정하고 허공에 기반을 두고 있다’. 최근 BI와의 인터뷰에서 업계의 정치적 지출로 인해 암호화폐가 양당의 선거 이슈가 되었다고 밝히기도했는데, 민주당의 카멀라 해리스의 경우에도 기존 민주당의 정책에서 조금은 유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것으로 분석됩니다. 물론 카멀라 해리스의 경우 아직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정식 등록된것이 아니므로 좀 더 지켜봐야할 부분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꾸준하게 이러한 견해를 고수했으며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비트코인은 사기처럼 보인다고 주장하기도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장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는 올해 초 CNBC에서 5월에 미국이 이 분야에서 업계의 글로벌 리더가 되어야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트럼프의 자세전환은 미국의 선거제도와도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치자금법에 의해 기업이나 재벌이 정치인에게 정치자금을 지원하는것이 거의 불법이지만, 미국의 경우 이러한 정치자금 기부는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미국의 현재 흐름또한 선거 자금을 놓고 매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있고, 암호화폐와 암호화폐 로비와 관련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식전환은 상당히 인상깊게 봐야할 대목입니다.
미국 암호화폐 채굴자를 지원 혹은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은 관련 업계에게 새로운 자금이 확보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에 대한 반증으로 한 암호 화폐 임원은 CNBC에 현재 그의 캠페인에 1억 달러를 기부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하기도했습니다.
카멀리 해리스의 민주당
민주당의 바이든 대통령 역시 이러한 암호 화폐의 특징이 플랫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바이든 대통령 역시 암호화폐 기부에 개방적이며 그의 행정부 또한 규제 당국의 업계에 대한 접근 방식을 조정하기도했습니다. 이러한 바이든의 정책은 카멀라 해리스에게 전달되어 민주당 역시 암호화폐에 대해 크게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치고있는 상황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유망 코인
그럼 현재 전망이 유명하거나 좋을것 같은 코인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코인 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있는 ‘비트코인’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시총 금액이 약 1,600조에 달합니다. 단순히 1,600조라고하면 금액이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안되시겠지만 우리나라 1위 기업인 삼성전자의 시총 금액이 현재 대략 470조원정도이니 비트코인이 삼성전자 총액의 약 3배가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더불어 암호화폐 시가총액 순위 2위는 바로 이더리움 코인입니다. 시총 금액은 490조원 규모로 1위보다는 금액이 훨씬 작지만 그렇다고 490조원을 작다고 말할 수 없는 규모입니다. 이 외에도 SOLANA 코인을 비롯해서 USDC, 리플, 도지코인등이 시총 금액에서 상위권을 형성하는 코인들입니다.
최근에 암호화폐 관련된 주요뉴스를 확인해보자면 먼저 7월 24일에 세계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컨퍼런스인 ‘비트코인 2024’에 커밀라 해리스가 참석을 조율중이며 트럼프 전 대통령역시 연사로 나선다는 소식입니다. 또한 미 SEC가 이더리움 현물 EFT를 최종 승인했는데 올 초 비트코인에 이어 두번째이며 시장에서는 암호화폐 접근성이 확대되면서 이더리움 가격이 추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